23.08.14 팀 프로젝트 시작 / 인스타그램 앱 제작 ( 대략적인 구성 및 제작기 ) (1)

2023. 8. 15. 00:54IOS [ Swift ]

새로운 주가 시작되고 이번주부터는 팀 프로젝트를 또 하게되었다.

 

요번 주제는 SNS 앱 제작해보기.

⬆️필수 구현 목록

 

우선 필수 구현목록을 팀원들끼리 나누어 분담하여 github 머지하는 방식을 채택하기로했다.

 

첫 목표로 노션에서 와이어프레임 제작과 , 역할분담 , 그리고 진행상황 공유약속 등을 진행하였다.

⬆️역할 분담

 

⬆️대략적인 와이어프레임
⬆️내가맡은 메인화면 구성ui를 피그마로 빠르게 마련해두었다.

 

우선 나는 메인화면을 맡게되었는데,

 

메인화면이라고해서 단순히 ui ux만을 고민해야되는것이아닌 , 

좋아요를 눌렀을때 올라가는 좋아요 수 라던가 포스팅의 ... 을 누르면 게시글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던가 , 위에 뜨는 스토리를 누르면 스토리창으로 들어가진다던가 하는

기능들의 추가가 핵심적으로 필요했다.

 

그래도 우선적으로 기본적인 틀을 잡아놓고 시작해야하니 ui를 먼저 제작해 보았다.

⬆️TableViewCell 구성 화면

 

우선 반복되는 스토리창 즉 게시물을 올리면 업로드될 창을 tableViewCell 로 제작해 주었다.

 

( 자세한 코드설명은 내일 2차 포스팅에서 하게될 예정 )

 

 

⬆️구현 영상

 

일단 대략적인 ui 구성은 완료가 된것같아 우리 팀원분들이 키우시는 각자의 고양이들을

포스팅글로 구현해 보았다.

( 고양이 나만없음 )

 

구현하면서 어려웠던 부분이 

 

Constraints 를 조정하는 거였는데,

 

자꾸 지 멋대로 저런식으로 빨간색 오류가 뜨면서 화면 고정이 안된다.

 

아무래도 숙련도의 문제인것같다.

레이아웃을 고정시킬때 어디를 중점으로 해야하는지,  어떤걸 먼저 고정해야하는지 등등 고려할 사항의 우선순위가 익숙치 않은탓에

미숙한 구현을 하게되는것같아서 계속 만져봐야할것같다.

 

실제로 이 기능을 구현하면서 처음보다 오류 발생률이 훨씬 낮아졌다.